한달전에 미리 인터넷 예약을 해놓았던 구난차(레커)와 2종소형 면허시험을 숙직후 오늘 시험치게 되었다.
감독관의 시범을 본 것과 인터넷 마하의 운전면허교실 카페(http://cafe.naver.com/drivemaha)의 글을 생각하며, 시험에 응시하였다.
지난번 강남면허시험장 굴절에서 광탈했던 기억이 났다. 아무것도 모르고 5톤 레커의 경험을 쌓고자 무작정 시험에 응시했던 때와 다르게 오늘은 머리속에 공식을 하나하나 상기 하였다.
굴절, 곡선, 방향전환코스까지 무실점으로 통과하였다. 감독관은 구난에 제일 쉽다고 하였다.
시험 대기자들 모두에게 합격의 박수를 받았다.
감독관의 말처럼 최근에 응시했던 면허시험 중에 구난(레커)이 제일 쉬웠다.
*(후진과 2단 반클러치 사용)
오늘 9시30분 구난면허시험에 응시번호 1번으로 쳤지만 오후1시에 시험치게 될 2종소형도 응시번호 1번이였다. 과연 125cc이상의 오트바이 운전면허인 2종소형을 합격할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으로 점심을 굶으며 기다려야 했다.
나중에 같이 치려온 분이 몸집이 큰분이 문경면허시험장 지하에 식당이 있다고 하였다. 그분은 레카를 합격하였지만 2종소형은 내가 제일 먼저 합격하고 면허갱신하러 가서 뒤에 어떻게 되었는지 모른다.
구난차 곡선에서 탈선되어 불합격이 되었던 동영상이지만 구난은 굴절에서만 잘 나오면 8~90%합격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그렇지만 조그마한 방심으로 불합격이 되었던 동영상이다. 아쉬운 부분이다.
<위 동영상은 제가 촬영한 것이지만 당사자에게 허락받지 않은 것이므로 무단배포 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면허시험 방법(차량:대우 5t 견인차)
1. 견인차 장착:(PTO스위치조작) 5분내로 견인차(1톤 트럭)를 장착한다.
2. 굴절코스: 1톤 견인차가 달려 있어 이곳에서 면허당락이 좌우 될 정도이다.
검지선 옆 황색선을 타고 간다는 생각으로 진행해야 한다.
3. 곡선코스: 천천히 해야하고 수정이 어려우며, 황색실선을 1/3을 물고 가면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다.
4. 견인차 분리:(PTO스위치조작) 5분
5. 방향전환코스: 일명 T자코스로 대형과 같다. 쉽다. 그러나 떨어지는 사람도 있다.
구난차의 (붉은화살표)타이어와 정지선이다. 이곳에 세우지 않고 후진하다가 견인차와 부딪치면 강남에는 코스진입도 하지 못하고 불합격된다. 타이어의 굵은 중앙의 육각 대형볼트는 시험중에도 기준점이 되므로 중요하다.
첫번째 굴절에서 우측으로 핸들조작을 하기 위한 중요한 구난차 정지지점이다.
(검지선이 끊어져있어 표시가 된다.)
문경 면허시험장 대기실에서 앉았다가, 섰다가, 화장실 갔다가, 차에 갔다가, 다시 대기실에서 인터넷하다가, 지루한 시간이 지나가고, 응시 30분전이 되어 기능시험장으로 갔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고, 감독관은 코스를 시험하고 있었다.
시험감독관이 오트바이를 점검하고 있었다. 다륜, 원동기, 2종소형인 오트바이를 번갈아 가며 코스를 돌고 있었다.
시범을 보인 후 바로 다륜과 원동기 시험이 시작되었다.
면허시험 중에 이 시험이 제일 재미있다. 3초를 넘기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옆에서 껄껄~~거리며 웃는다. 시험치고 오는 사람도 구경하는 사람도 황당해서인지, 아쉬워서인지 모두 웃는다. 나도 웃었다.
그러다가 내 이름이 호명되어 신분증을 확인하고 묵직한 '미라쥬 250cc' 오트바이에 헬멧을 쓰고 가까이 갔다.
시동을 걸 줄 몰라서 허둥대는데 시험관이 스위치를 넣으며 '시동걸 줄 몰라서 시험쳐 내겠어요 라고'했다. 사실 이 오트바이는 시험장에서 처음 대하였고, 익숙하지 않다.
출발선에 대기하여 오른손을 들어 확인하고, 굴절에서 한 곳만 성공하자는 생각으로 진입하였다. 2종소형시험도 굴절에서 90% 당락이 결정된다.
1차 대전면허시험장에서 3초만에 불합격되고,
2차 서울 강남면허시험장에서 5초간 견디며 굴절 끝부분까지 가봤던 경험을 살려서 1번굴절은 성공하였다. 그때 난 오늘 합격을 확신하였다.
곡선코스도 반클러치로 통과하고,
좁은길코스 시선을 멀리하고 엑셀을 당겨서 속력을 내어 통과하였다.
마지막 남은 장애물코스도 쉬웠다. 합격소리를 듣고 미라쥬를 다음 사람에게 인계하고, 응시 합격증을 받아 계단을 내려오는데 1번으로 시험친 나에게 모두 박수를 쳐 주었다.
난 머리를 허리까지 숙이며 감사의 인사를 했다.
오늘 구난과 2종소형을 1번주자로 응시하여 모두 합격하였다.
이제 응시할 면허시험이 없다.
이젠 뭘하지? ( )
<위 동영상은 제가 촬영한 것이지만 당사자에게 허락받지 않은 것이므로 무단배포 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중요: 바퀴가 탈선되어도 5초이내에는 1회로 인식되어 다시 코스 안으로 들어 오면 된다. 즉, 탈선되어도 5초간은 1회로 인식하므로 커브의 2선을 물고 탈선후에라도 코스로 진입하면 컴퓨터가 1회로 인식된다고 함. 이 점을 잘 이용하면 90점으로 합격할 수 있음. (구난면허시험과, 2종면허시험은 1회 탈선이라도 10점 감점으로 합격점수 90점으로 합격할 수 있다)
* 2종소형시험순서
1. 굴절코스(가장 어려움):90% 이곳에서 탈락된다. 굴절 2개중에 한 곳을 집중공략한다.
*중요: 유투브 동영상을 수없이 보면서, 굴절진입시 커브 시작 지점을 좀 더 빨리하면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2. 곡선코스 : 천천히 하면 쉽다.
3. 좁은길코스 : 시선을 멀리보고 엑셀을 당겨 빠르게 진행한다.
4. 연속진로전환코스 : 쉽다.
<블로그 참고>
새로운 도전 - 문경면허시험장 대형견인(트레일러, 대형추레라) 면허 취득 : http://blog.daum.net/gold1983/1071
새로운도전 - 대형견인면허시험 문경면허시험장 : http://blog.daum.net/gold1983/1068
새로운도전 - 대전 소형트레일러(추레라) 면허시험(캠핑카면허) 응시 : http://blog.daum.net/gold1983/1046
새로운도전 - 문경 대형트레일러(추레라) 면허시험 응시 : http://blog.daum.net/gold1983/1043
예천군 용궁면 단골식당 2호점에서 오랜만에 순대국밥을 먹었다.
큰집에 올해 농사지을 일품벼 품종을 갖다주고 논에 들러 논뚝을 잠시 손보고 집으로 왔다.
'느리게 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천 회룡포마을 유채꽃, 엉겅퀴 (0) | 2017.04.30 |
---|---|
2017 안동봄꽃축제 안동벚꽃거리풍경 강변벚꽃길 (0) | 2017.04.06 |
새로운 도전 - 문경면허시험장 대형견인(트레일러, 대형추레라) 면허 취득 (0) | 2017.03.17 |
새로운도전 - 대형견인면허시험 문경면허시험장 (0) | 2017.03.07 |
부산 해운대의 밤과 동백섬 (0) | 2017.02.26 |